정력과 운동

[조루, 발기부전...] 정력과 운동 #7

정력그대가 2022. 12. 21. 22:09

안녕하세요 헤헤
오늘부터는 스쿼트를 위한 본격적인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다시 스쿼트로 칭하겠습니다. 스쾃이라고 검색하시는 분들이 적으셔서 ㅎㅎ...)
그러니까 이번 편은 스쿼트를 하는 법에 관한 내용인데요.
(그동안 참을성을 갖고 스쿼트에 관한 내용을 지켜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순서대로 다룰 내용이

스쿼트

1. 보폭

2. 발 각도

3. 시선

4. 무릎과 골반 타이밍


이렇게 크게 4가지입니다.

1. 보폭
보폭은 대게 어깨너비로 벌리라고 합니다. 물론 이게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골반의 유연성이 다르니까 보폭도 거기에 맞춰서 조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너비 (어깨너비) : 하체 전체적으로 골고루 쓰임.

아니 ㅋㅋㅋ  집이 너무 지저분하누 ㅋㅋ

좁은 너비 (내로우 스탠스) : 허벅지 전면이 많이 사용됨.

아니 ㅋㅋ 그냥 폰으로 바로 찍으니까 너무 웃기네요 ㅋㅋ

넓은 너비 (와이드 스탠스) : 허벅지 안쪽 근육(내전근)과 허벅지 뒷 근육이 많이 사용됨.

누가보면 벌받는 줄 ㅋㅋ

 

여기에 실제 선수들의 동영상까지 첨부하겠습니다. 참고로 주인장은 어깨너비의 스탠스를 취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개인마다 맞는 보폭은 반드시 조정이 필요합니다!

위에 스탠스에 따른 스쿼트를 보시면 쓰이는 근육이 조금씩 다른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것도 반대의견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내로우 스탠스의 스쿼트를 해도 전면보다 후면이 많이 쓰인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신다는 것입니다.(근신경 어쩌고 저쩌고~) 그러나 저는 위와 같은 주장을 하시는 분들에게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통상적인 운동역학적인 내용을 말씀드리는 것뿐입니다. 오해 마시길 헤헤

추가적으로 실제 영상도 첨부하겠습니다. (주인장 출연 안 함)

노말 스탠스: https://www.youtube.com/watch?v=qavXD5IcBrk

c3 muscle의 스쿼트 (미친 흑형임, 참고로 이분은 맨날 스쿼트함)

내로우 스탠스: https://www.youtube.com/watch?v=yOpZLFoHENs

올타임 레전드 톰 플라츠 ㅋㅋ 하체의 전설

와이드 스탠스: https://youtu.be/Vnspe1hf6yE

파워리프터 와이드 스탠스 스쿼트



주인장.. 스쿼트 영상 (조금 창피합니다. 마지막에 힘 빠지니까 쿵 스쿼트 하네요. 두 달 전 영상인데 이것밖에 없어서 ㅋㅋ 밑에서 찍어서 머리통 크게 나온 거임 아무튼 그런 거임 ㅇㅇ)

120kg 7개… 지금은 10개까지 합니다 :)



2. 각도
각도도 개인마다 다릅니다. 제가 설명하기 귀찮아서 개인마다 다르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 생김새가 모두 다른 것처럼 우리의 뼈도 다르게 생겼기 때문에 조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5~45 사이. 저는 골반이 말리면 조금 더 큰 각도로 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떤 트레이너 분들은 11자로 스쿼트를 하는 것이 반드시 나쁘다고 하는데 저는 그 의견에는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골반 생김새에 따라서 11자 스쿼트가 편하신 분들도 분명히 존재할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발 각도

3. 시선
다음은 시선입니다. 시선은 그냥 정면을 바라보시면 됩니다. 참 쉽쥬? ㅋㅋ
내려갔을 때는 턱을 살짝 들어 위쪽을 바로 보는 것은 괜찮습니다. 정석은 정면을 응시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로우바 스쿼트를 하시는 분은 시선처리 방법이 다릅니다. 제가 설명하는 스쿼트는 일반적인 스쿼트, 그러니까 가동범위를 최대한 가져가면서 할 수 있는 atg 스쿼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있으니까 로우바 스쿼트에 관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4. 무릎과 골반 타이밍
이게 진짜 진짜 진짜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하는 스쿼트를 많이 하시는데요. 무릎이 발끝을 나가면 안 된다 등등... 저는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무릎은 골반과 동시에!!! 접혀야 합니다.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하는 스쿼트는 허리뿐만 아니라 무릎에도 부하가 갑니다. 무게가 허벅지 근육으로 받아야 하는데 무릎, 인대나 건에 부하가 걸려서 결국 반복된 이상한 자세로 무릎 통증이 시작되기 마련입니다.

무릎 먼저 x, 엉덩이 먼저 x, 동시에!



이걸로 스쿼트에 관한 설명은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혼자 뿌듯하네요 :)
다음 운동 내용도 기대해 주세요.

그럼 오늘도 정력을 위해 정진!!!